본문 바로가기

내몸을 깨우는 건강음식/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인 단백질, 왜 주목해야 할까? 1편



 안녕하세요? 나를 위한 하루 건강체크입니다. 



 우리의 몸은 근육과 피부, 손 발톱과 뼈 모두 단백질이 관여하지 않는 곳이 없다고 합니다. 단백질이 우리 몸에서 치지하는 비율은 16~20%로서 우리 몸의 바탕을 이루는 동시에, 질병에도 직접적으로 관여해서 우리 몸의 바탕을 이루는 동시에 질병에도 직접적으로 관여해서 우리의 건강을 좌우하는 중요한 생명 물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에 대해서 1편과 2편으로 나누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단백질은 우리에게 너무나 잘 알려진 영양소이지만 이러한 단백질이 최근 들어서 생명과학에 얼마나 큰 업적들을 남기고 있고 우리의 몸의 질병과 생명에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져 있지는 않습니다. 


 

 최근에는 암치료 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설계하거나 새롭게 제조해서 인체에 필요한 단백질로 만들 수 있는 신기술을 발표했으며 이를 통해서 성장호르몬 등의 원하는 단백질 기능을 삽입해서 새로운 기능의 단백질을 만들어서 질병 방지와 생명 연장에 큰 혁신을 가져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인간복제 문제로 큰 파급을 일으켰던 줄기세포 연구와 DNA 연구 등도 단백질 연구의 일종이며, 그 외의 질병의 발생과 진행 및 예방 부분에서도 단백질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 속속히 밝혀지고 있으며, 이처럼 단백질은 단순하게 우리의 몸의 주요 영양소를 넘어서 우리의 생명과 질병을 좌지우지하는 특별한 물질이면서 미래 인류의 생명 연장 연구의 핵심입니다. 



단백질 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는 우리의 몸



 단백질은 영어로 프로틴(protein)이라고 부릅니다. 이 말의 어원은 그리스오 'proteios'에서 온 것으로 '첫 번째로 중요하다'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단백질은 사람 뿐만 아니라 동물과 살아있는 모든 세포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이자 생명체를 구성하고 유지시키는 필수 성분으로 우리 몸 전체의 단백질의 종류는 무려 10만 종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종류의 단백질들은 모양도 제각각이고, 몸에 미치는 작용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손과 발톱을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인 케라틴과 근육을 만드는 액틴과 미오신은 우리 몸의 전체적인 형태를 만드는 구조 단백질입니다. 그 밖에도 효소에 작용하는 촉매 역할을 하는 단백질과 호르몬을 구성하는 정보 전달 역할을 하는 단백질도 있습니다. 


 더 나아가 단백질은 조직 단백질을 합성하는 아미노산을 공급하고 우리 몸을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유지시키는 중대한 기능들을 맡고 있을 뿐만 아니라 효소, 항체, 호르몬 등을 합성하고 체내 필수 물질의 운반과 저장, 체액과 산, 염기 균형 유지까지 우리 몸의 주요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영양소입니다. 게다가 본능적으로 무언가를 보고, 맛을 보고, 냄새를 맡는 데도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책을 읽을 때 빛이 글자를 인식해서 수정체를 거쳐서 망막에 닿는데 이러한 수정체도 크리스탈린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고, 망막도 로돕신이라는 단백질이 있어야 빛의 신호를 신경 세포에 전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가장 중요한 사람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신경 전달물질 역시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우리 몸에서 단백질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단백질이 우리 몸에 중요하다는 점에서 고단백 식품이 건강식으로 더 각광을 받는 것도 무리는 아닙니다. 좋은 단백질이 우리 몸에 훨씬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이미 잘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환자들, 어린이들, 노약자들에게 한결같이 권하는 것이 바로 달걀과 생선, 닭 가슴살 같은 고단백 식품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