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몸을 깨우는 건강음식/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씨앗의 종류


 안녕하세요? 나를 위한 하루 건강체크입니다. 



 다이어트는 운동과 식이요법이 병행이 되어야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식이요법을 진행하면서 일반적으로 포만감을 주기 위한 식이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을 섭취해야 하는데 섬유질이 풍부한 씨들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도 같이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섬유질은 소화기관이 제대로 연동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독소를 원활하게 배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건강 지킴이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몸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서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씨는 작지만 섬유질과 에너지가 되는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킬 수 있는 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씨드



 치아씨드의 꽃은 자주색 또는 흰색이고, 가지의 끝 부분에서 송이로 자라는 치아는 씨앗생산을 위해서 재배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고 철분과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규칙적인 섭취를 통해서 살이 빠지도록 유도합니다. 그리고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치아씨드는 샐러드나 요거트에 뿌려서 섭취하면 고소한 맛과 영양을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아마씨


 

 아마씨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각종 심혈관계 질환이나 심장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항염증 작용을 하여 피부염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암효과에 탁월한 리그난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 되어 있는데 이는 체내의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이고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다이어트와 변비에 매우 좋습니다. 아마씨 또한 샐러드나 요거트에 뿌려서 섭취하면 고소한 맛과 영양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습니다. 




머스타드씨


 

 머스타드씨는 맛이 좋고 생선이나 고기류와 샐러드에 소스로 곁들이면 입맛을 돋구는 식재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음식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 칼슘, 섬유질, 철, 마그네슘, 니아신, 인, 단백질 및 셀레늄 등 몸의 필수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머스타드씨는 위액 생성을 유도하여 소화에도 매우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머스타드씨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사용되고 구하기 쉬운 식재료이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해바라기씨 


 

 해바라기씨는 많은 사람들과 우리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설치류 동물들이 아주 좋아하는 식품입니다. 흔히 접할 수 있는 씨이지만 일반적으로 섭취를 해야하며, 절대로 소금으로 간을 하거나 나트륨이 많은 식품과 같이 곁들이면 신장에 무리를 줄 수도 있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없습니다. 해바라기씨는 포만감을 주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올레산, 리놀레산, 팔 미트산, 스테아르 산, 아라 키드 산, 레시틴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서 안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주고 간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해바라기씨의 탁월한 성분 중에는 해바라기씨의 섬유질 성분이 대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서 체내에 지방이 싸이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건강에 좋은 해바라기씨이지만 적당량은 티스푼으로 2개 정도이며 하루에 두 번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