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자연치유요법

치핵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


 안녕하세요? 나를 위한 하루 건강체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불규칙적인 생활을 통해서 나타나는 치핵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핵 증상 발생의 주된 원인은 평소의 불규칙적인 식습관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음식과 가공식품으로 이루어진 영양이 불균형한 식단은 변비와 설사, 치질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치핵은 직장의 끝이나 항문 부근의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어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이러한 염증이 발생되기 시작하면 앉거나 생활하기도 불편하고 대변을 볼 때에도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치핵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해서 통증이 심해지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변을 본 후 피가 나게 되며, 정맥의 울혈이 항문 밖으로 돌출이 되어서 원래 위치로 돌아가지 않는 탈항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항문의 점액이 외부로 분비가 되고, 점액 분비 후에 가렵고 따가운 증상이 들며, 앉거나 걷거나 할 때 항문입구의 압력 때문에 계속 아프고 불편감이 지속되어 매우 불편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핵이 생기는 원인


 앞에서 치핵 증상의 주된 원인은 식습관이라고 언급을 했습니다. 정제된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변비에 잘 걸리고 장운동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결국에는 직장과 항문정맥쪽에 염증이 생기게 되어 치핵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제된 설탕이 든 음식을 많이 먹게 되면 항문질환 뿐만 아니라 속쓰림과 궤양, 과민성 대장증후군, 대장질환, 간질환 등의 중증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염분이 높은 음식을 먹는 것도 치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술을 즐겨마시는 사람들에게는 치핵 증상 발생률이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술을 마실 때 탈수증상으로 소화불량과 변비가 생길 수 있어서 치핵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 뿐만 아니라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는 습관과, 유전, 비만, 소화불량, 배변 운동 시 과도한 힘주기 등이 원인이 됩니다.





치핵 증상을 치료할 수 있는 자연치유요법



 치핵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식습관을 고쳐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섬유질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고 수분이 많아서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위주로 한 식단으로 구성을 해서 골고루 섭취를 해야 합니다. 하루에 2리터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고 무엇보다 장의 연동운동을 위해서 운동을 게을리 해서는 안됩니다. 


 치핵 증상을 치료하는 법 중에서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직장과 항문 부위의 염증을 작게 만드는 방법인 냉찜질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마늘을 찧어서 치핵이 생긴 부위에 약간만 발라서 염증을 줄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치핵 증상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아마씨를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마씨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소화를 돕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 아마씨를 섭취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